서산 웅도 잠수교
충남 서산에 위치한 웅도 잠수교는 물에 잠기는 다리로 유명합니다. SNS를 통해 알려지게 되어 많은 분들이 인생샷 찍기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처음 갔다 실패를 하고, 두 번째 시도 만에 성공했습니다. 하단에 물때표 보는법과 언제 방문해야 하는지 정리해 두었습니다. 웅도를 방문하실 분들께서는 물때보는 법을 꼭 보고서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잠수교는 2025년까지 안전상의 이유로 철거 예정입니다. 작년에 방문했을 때 2022년 말에 공사 예정이었지만, 아직 공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방문을 계획 중이신 분들께서는 올해 꼭 가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주소 : 충남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
내비게이션에 '서산 웅도'나 '유두교'를 검색하고 방문하시면 편리합니다.
웅도에 방문하시면 제일 먼저 보실 수 있는 유두교입니다. 주차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글 하단에 있습니다. 주차가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유두교를 건너기 전 갓길에 주차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길지 않은 길을 산책하며 여유를 즐기시는 것도 하나의 여행 방법이 되어줍니다.
많은 분들이 SNS을 통해 잠수교 사진을 찍기 위해 이 곳을 방문합니다. 물이 차오르기 전 웅도에도 볼거리 많습니다. 조금 일찍 도착하셔서 주변을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이 차오르기 전에는 바다에 짱둥어가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잠수교뿐만 하니라 곳곳에 포토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 함께 방문하신 분들은 이곳에서 사진을 남겨보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서산 웅도 잠수교 물때표 보는법
웅도 물때표 보는법
웅도 물때표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물때표를 참고하실 때 만조시간과 간조시간을 보고 방문을 하십니다. 저 역시 만조 시간을 확인하고 방문을 했었지만 첫 번째 시도는 실패했었습니다. 잠수교 인생샷을 한 번에 성공하실 분들은 아래 내용도 꼭 함께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물이 차오르기 전 잠수교의 모습입니다. 차량을 이용하여 방문하신 분들은 다리가 물에 잠기기 전, 건너편 웅도에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내외의 작은 섬이니, 일찍 도착하신 분들은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물이 차오른 후에는 차량 이용이 불가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때표를 보시면 물때, 물흐름, 만조시각, 간조시각, 일출 일몰 시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확인해야 할 부분은 만조시각입니다. 7월 6일을 기준으로 만조시각은 06시 34분과 18시 46분 하루에 총 2번 잠수교가 물에 잠기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시간 옆에 괄호 쳐진 부분을 꼭! 보고서 방문해야 됩니다. 시간 옆에 숫자는 만조량을 의미하는데, 쉽게 설명드리자면 바닷물 높이를 뜻합니다. 오늘 기준으로 오전 6시 30분쯤 바닷물이 가장 높게 차올랐을 시간입니다.
처음 웅도에 방문했을 때, 실패했던 원인이 여기 있습니다. 만조량이 600 정도 되었던 날에 방문을 했었습니다. 이 날은 잠수교가 물에 잠기지 않아서 저는 물에 잠기는 잠수교를 보지 못했었습니다. 웅도에 방문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만조량이 700 이상인 날에 방문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650 이상은 되어야 잠수교가 물어 잠기기 시작합니다.
방문 정보 (+팁)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은 잘 확인하지 않고 웅도를 방문하십니다. 이 부분을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한 번에 인생샷 촬영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잠수교에 방문하시는 분들께서는 물때표 보는법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때표 참고 사이트에 보시면 '바다갈라짐' 안내 항목이 있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웅도는 총 2번 바다가 갈라집니다. 반대로 저 시간에는 잠수교가 물에 잠긴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만조는 총 2번 (06시 34분 / 18시 46분), 바다갈라짐은 총 2번 (09시 06분 / 20시 21분) 입니다. 저녁에 방문을 계획한다면 18시 46분에 잠수교가 가장 많이 잠기고, 20시 21분이면 가장 물이 많이 빠진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잠수교에 방문하실 분들은 바다갈라짐 시간 1~2시간 전에는 방문하셔야 합니다. 늦더라도 최소한 1시간 전에는 방문을 하셔야 물에 충분히 잠겨있는 다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비록 한번 실패했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꼭 한 번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웅도에 미리 들어갔다가 물이 차오를 때쯤 걸어 나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옷이 물에 젖거나 신발이 젖을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물에 닿아도 되는 슬리퍼나 샌들, 반바지 착용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잠수교에 물이 차오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다리가 물에 잠긴 사진을 담고 있습니다. 완전히 물이 차오른 후에는 무릎정도 높이까지 물이 차오릅니다. 이때에는 바닥이 잘 보이지 않으니, 안전상 다리 중간으로 들어가는 행위는 삼가주시기 바랍니
다.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 즐거운 여행길이 되시길 바랍니다.
사진 팁
보통 평일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여유 있게 관람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비교적 주말에는 사람이 많습니다. 주말에 웅도를 방문하실 분들께서는 만조 1시간 이상 미리 방문하셔서 간조 시간까지 여유를 가지시고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잠수교가 물에 잠기기 전에도 둘러볼 곳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진만 한 두 장 찍고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생샷을 목표로 방문하실 분들이라면 사람들이 모두 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진을 찍는 것도 방법입니다.
주차 정보
서산 웅도에 방문하실 때에는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서산 웅도 또는 유두교를 검색하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만 잠수교가 위치한 부근까지 차를 가지고 들어오시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차공간이 넉넉하지는 않고 길이 좁아 차를 돌려서 나갈 상황이 생길 때에는 주의하셔야 됩니다. 주차가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유두교를 건너가기 전 갓길에 차를 두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웅도에 들리셨다면 함께 가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박2일에나온 태안운여해변 서해일몰 노을 명소 추천 (1) | 2023.07.08 |
---|---|
태안 팜카밀레 수국축제 충남 여행지 추천 (0) | 2023.07.08 |
낭만여행 통영 유람선, 디피랑, 서피랑, 동피랑 데이트 여행 코스 추천 (0) | 2023.07.06 |
통영 수국 명소 추천 - 경남 여행편 (0) | 2023.07.04 |
경남 여행지 추천 - 당일치기 1박 2일 남해편 (1) | 2023.07.04 |